나만 알고싶은 꿀팁/AI 동키 디자인 스튜디오

에쉬레 버터가 버터계의 황제인 이유-2 (feat. 로고디자인 분석)

AI 동키 2020. 9. 15. 10:18
반응형

 

이전 글에서 에쉬레 버터가 황제인 이유에 대해 브랜드의 역사와 가치의 관점에서 알아 보았다.

이번 글에서는 로고 디자인의 관점에서 분석 해 보려한다.

 

에쉬레 버터가 버터계의 황제인 이유-1 : 소개, 특징, 브랜딩
에쉬레 버터가 버터계의 황제인 이유-2 : 로고디자인 분석

 


에쉬레 버터의 로고

이제 에쉬레의 로고를 파헤쳐 보자.

 

 

일단 첫 느낌은, 고급스럽고 깔끔하며 신뢰가 간다. 

신뢰를 상징하는 진 네이비에 흰색 텍스트가 깔끔한 첫 인상을 준다.

뒤에 리본은 고급스러운 선물 포장처럼 배경을 휘감는 듯한 느낌의 레드 포인트 컬러가 눈에 띄며 유려한 꾸밈효과를 준다.

타이포는 Serif 체의 Bold한 동판화체 느낌의 대문자를 사용하였다.

그 하단에는 Since를 뜻하는 프랑스어 Depuis 1894 로 헤리티지를 명시했고, 그 중심에는 문장으로 꾸밈을 주었다.

Serif 체를 사용하게 되면 조금 더 Heritage가 있어 보인다. 


타이포그래피

 

기본적으로 이 로고는 역사와 전통이 있는 품질에 자신이 있는 명품 브랜드에 쓰이는 요소들이 많다.

이는 Serif 대문자, 문장이 대표적이다. 에르메스와 롤렉스를 보면 쉽게 알 수 있다.

 

그 중 Serif 대문자에는 굉장히 디테일한 그림자를 떨구어 놓았다.

 

그림자는 총 3단이다.

1차 적으로 배경색 그림자로 입체감을 주었다.

그 아래 흰색 그림자를 한번 더 입힌 후

좀 더 아래에 수평선 패턴을 배경색으로 넣어 주었다.

흰색 그림자와 수평선 그림자 거리에 단차를 주어 원근감을 더해 주었음을 알 수 있다. 

 

마치 각 글자를 입체로 만든 다음 벽과 조금 띄워 붙여 놓은 것과 같은 입체감이다. 그 입체감을 동판화 형태로 만들면 이런 모양이 나올 것이다. 특히 이런 모양은 요즘 한국의 간판에 많이 쓰이고 있어 트렌드한 느낌까지 준다. 역시 유행은 돌고 도는거다.

 


컬러

컬러는 딱 네가지가 쓰였다.

메인컬러로 네이비와 화이트가 쓰였고, 보조 컬러로 레드와 금색느낌의 브라운톤이 쓰였다. 

이런 브라운톤은 인쇄물에서는 정말 골드처럼 느껴지기때문에 고급스러움을 강조 할 수 있다. 

실제 포장에서 버터 포장에 금박지를 사용하기도 한다. 

네이비혹은 블루톤과 화이트는 무난하고 깔끔하며 고급스러운 꿀조합이기 때문에 많은 로고에 사용된다.

특히 금융, 건설, IT 분야의 로고가 이 색을 많이 쓴다.

하지만 여기서 보조컬러로 레드가 사용되면 이야기가 달라진다.

ECHIRE 로고에서는 레드에서 이게 버터다, 식재료다, 그것도 고급! 이라는 것이 표현되는 느낌이다. 

 



Shape

총 네 개의 Shape가 사용되었는데,

1. 날리는 듯한 붉은 리본

2. 오래된 간판 같은 네 모서리가 들어간 사각형 프레임

3. 로고 아래의 직선 라인

4. 그 라인 사이에 프랑스 국가 문양

 

먼저 날리는 듯한 붉은 리본을 보면, 자연스럽게 왼쪽에서 아래로 흘러 내려가는 모양을 표현하였다.

그리고 거기에 그림자를 더해 입체감을 주었다.

사각형 프레임은, 옛날 간판 같은 느낌을 준다. 

요런 느낌 인 것이다.

 

 

로고 아래 직선 라인은 균향감을 주기 위해 두었고, 메인 타이포에 비해 살짝 작게 길이를 주어 아래로 갈수록 좁아지는 균형감을 더했다.

그 중앙에 있는 문장은, 오각형 방패 안에 프랑스 문양(Fleur-de-lis : 이 프랑스 백합 문양은 나중에 좀 더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자!) 이 박혀있고, 그 뒤에 화려한 리본이 감싼 듯한 모양이다.

방패는 로고와 같은 방향에 그림자가 들어갔고, 리본 또한 3색을 잘 활용해 입체감을 표현했다.

프랑스의 자랑스러운 브랜드임을 뽐내는 듯한 문양으로 볼 수 있다.

보조컬러를 잘 이용하여 색감의 균형을 잘 잡아내었다.

 


패키징 

패키징에는 추가적인 컬러가 사용되었는데,

연한 그레이를 수평 스트라이프로 넣어주었고, 

제품명을 눈에 잘 띄게 적어 주었고 

Script 스타일의 금색 타이포 및 장식을 넣어 주었다.

 

위와 같은 선물 포장은 좀 더 화려하다.

중심부의 로고가 강조되는 대표색을 활용한 그라데이션을 사용하였다.

여기에 하단의 제품 사진을 마치 파우치의 덮개로 덮은 것 처럼 표현하여 고급스러움을 더했다.

 


지금까지 버터의 황제 에쉬레의 로고 디자인에 대해 파해쳐 보았다.

역사와 전통이 담긴 브랜드라 그런지

헤리티지, 전통, 자랑, 선물 과 같은 키워드를 표현하는 요소가 많은 것 같다.

명품 버터로 거듭난 이유 중 분명 로고디자인에서 오는 고급스러움이 있었을 것이라 믿어 의심치 않는다.

 

잘 보셨길 바라며, 앞으로도 다른 여러 브랜들의 로고를 파헤치는 모습을 보여드리겠다. 

- 타이거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