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I 인사이트/최신 AI 트렌드 리뷰

일론머스크의 새로운 대화형AI 'Grok' 체험기 : 혁신과 유머의 교차점

by AI 동키 2023. 11. 10.
반응형

기술계가 일론 머스크의 xAI에서 출시간 새로운 대화형 챗봇 'Grok' 소식으로 떠들썩 합니다. 이번에는 일론머스크가 어떤 기술 혁신을 가져올지 기대가 모아지고 있습니다. 저도 굉장히 기대가 되는데요, 구글 검색부터 체험까지, 벌써부터 기대가 되는 xAI의 Grok, AI 전문가로써 첫 느낌을 여러분과 공유해 보겠습니다. 
 

일론머스크의 Grok 출시 리뷰입니다!

 

일론머스크의 Grok 출시에 대한 외신 헤드라인 리뷰

먼저 헤드라인 한번 살펴보겠습니다. 구글에 xAI Grok을 검색해보았습니다. 2023년 11월 9일 저녁시간 기준, 3~4일 전 엄청나게 많은 기사가 쏟아졌군요. 가볍게 읽어보면서 넘어가겠습니다.

Google에 'xAI Grok'을 검색해보았습니다.

 

'반항적' AI 등장

'Grok'은 평범한 챗봇을 거부한다고 합니다. 'Grok'은 "은하수를 여행하는 히치하이커를 위한 안내서"에서 영감을 받아 '반항적 기질'을 가졌다고 하는데요, 이 대화형 AI는 진일보된 대화 능력과 함께 유머를 섞어 또 다른 즐거움을 제공할 거라고 합니다. 이게 가능한 것은 실시간 X에 접근하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가디언, 3일 전)
또한 데일리 메일은 '그록'이 '빈정대는' 톤으로 대화를 할 수 있으며, 유저의 '매콤한' 질문에도 잘 대응할 수 있다고 주장했습니다. (데일리 메일, 3일 전)

머스크의 경쟁 우위

그록'은 실시간 X 접근을 통해 경쟁자들에 비해 유리한 위치를 차지할 것이라고 머스크는 주장했습니다. 이는 AI 훈련 데이터를 둘러싼 법적 분쟁 속에서도 그의 자신감을 드러내는 부분입니다. (포춘, 4일 전)

 

구독자들에게 제공되는 조기 접근

'그록'은 X 서비스의 구독자들에게 조기 접근 권한을 제공할 예정이며, 이는 머스크의 다른 기업들과의 AI 통합 전략을 반영하는 것으로 보입니다. 
 

가격 및 이용 가능성

'그록'은 X 프리미엄 플러스 플랜 구독 시 사용할 수 있으며 월 $16의 가격으로 책정되었으며, 현재는 미국 내 제한된 사용자들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코인텔레그래프, 4일 전)

홈페이지 기준 한국의 프리미엄 플러스 플랜은 20,800원 입니다.

 
흥미로운 기사가 많습니다. 기사들을 좀 더 자세히 살펴보겠습다.
 

'Grok'의 혁신성?

Grok은 실시간으로 업데이트된 데이터를 활용하여 최신 이슈에 대해 대화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었다고 알려져 큰 기대를 모으고 있습니다. 이는 기존 ChatGPT가 최근 2022년 3월까지 학습한 데이터를 사용하는 것과 굉장히 대조적입니다. 이는 잠재적으로 치명적 결함이 될 수 있다고 전문가 들이 지적했는데요, 기존의 대화형 AI와 달리 X 플랫폼(이전의 트위터)에서 수집된 방대한 사용자 데이터를 훈련 자료로 사용합니다. 이는 '그록'이 실시간으로 발생하는 사건에 대해 대응할 수 있는 이론적 가능성을 제공하는 것이죠.
예를 들어, 머스크는 '그록'이 샘 뱅크먼-프라이드의 유죄 판결(11월 2일에 판결남)에 대한 질문에 대답하는 스크린샷을 트윗으로 공유하며 이 AI의 최신 데이터기반 대화 능력을 자랑했습니다.
한편으로는 굉장히 무섭습니다. 사실 다른 대화형 AI 업체들은 실시간 데이터 업데이트에 대해 굉장히 신중히 접근 중인데, 이들에 비하면 엄청난 혁신 포인트라고 볼 수 있습니다. 혁신가, 반항아 일론머스크 답다는 생각이 드는데요, 여기에서 오는 수 많은 리스크들을 어떻게 극복 했을지, 극복해 나갈지 궁금합니다.

옥스퍼드 대학의 AI 윤리 연구소의 카리사 벨리즈 부교수는 '그록'이 정치적으로 올바른 데이터에 기반한 다른 챗봇들과는 다르게 훈련될 것이라는 머스크의 주장에 문제를 제기합니다. 그녀는 대규모 언어 모델이 진실을 추적하는 것이 아니라 통계적 추측을 한다고 지적하며, '그록'이 성차별적이거나 인종차별적인 주장을 할 위험이 있다고 우려합니다.


정리하자면

머스크는 '그록'이 실시간으로 X 플랫폼의 데이터를 활용해 최신 사건에 대한 질문에 답할 수 있는 능력이 큰 장점이라고 주장하지만, 이는 동시에 잘못된 정보를 확산시킬 위험도 내포하고 있습니다. '그록'이 실시간 데이터를 활용함으로써 잘못된 정보를 증폭시킬 가능성에 대한 우려는 무시할 수 없는 문제입니다. '그록'의 출시는 AI 기술의 한계를 넓히는 동시에, 그 책임과 위험성에 대한 중요한 토론을 촉발시키고 있습니다. 이 챗봇이 어떻게 발전하고, 어떤 영향을 미칠지는 시간이 말해줄 것입니다.
 

이제 Grok에 접속해 보겠습니다.

 

위와 같이 X로 로그인을 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구글이나 타 계정으로 로그인할 수 있는 다른 서비스들과는 다르게 X를 연동해서만 로그인 할 수 있습니다. 

로그인 했더니 뜨는 화면입니다. 현재는 early acess 프로그램이며, 검증 된 사용자들에게만 공개 되어있다고 합니다. 검증이라는 것은 X Premium 구독을 의미합니다.

X Premium은 무엇입니까?

X는 일론머스크가 인수한 트위터의 새로운 이름입니다. 네 파랑새 로고의 그 소셜미디어가 맞습니다. 얼마전 머스크가 X를 유료화 한다고 발표하여 엄청난 이슈가 됐었던 기억이 납니다. ('엑스'로 바뀐 트위터, 전면 유료화…"월 사용료 부과")

 
아쉽게도 미국 X프리미엄 플러스의 일부 회원 대상으로 베타테스트를 진행중이어서 현재는 Grok을 직접 사용해 볼 수는 없었습니다..!!
하지만 여기서 멈출 수 없습니다. 간접체험을 해보면서 일론머스크가 어떤 형태로 Grok을 내놨는지 한번 살펴 봅시다.
 

xAI의 Grok, 간접 체험 해봅시다.

1. Grok은 X의 실시간 정보와 연결 됩니다.
Grok에게 오늘 밤 선거에 관련 된 최신 X 포스팅에 대해 질문합니다.
Grok은 오늘 밤 선거와 관련된 최신 내용을 찾는다고 하더니, 최신 정보들을 갖고 옵니다. 그리고 각 검증 된 언론가, 정치가, 정치평론가 등 질문과 연관 된 계정에서 관련된 포스트를 가져와 내용을 요약해주고, 아래에는 실제 포스팅 화면을 보여주기 까지 하고 합니다. 

 

와, 역시 일론머스크!! 하며 허벅지를 탁 치는 장면이었습니다.
생성형 인공지능이 직면한 환각(hallucination), 출처 추적, 설명 가능성(explainability)에 대한 한계를 일축하는 굉장한 장면이기 때문입니다. 일론머스크가 트위터를 인수하고 X로 바꾸고,유료화 하기까지 엄청난 비난에 휩쌓였던 것을 여러분도 기억할 것입니다. 지금 보니 일론 머스크가 트위터를 인수한 시점부터, 이러한 혁신적인 설계가 이미 계획되어 있었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이는 생성형 AI 기반 대화형 AI 시장에서 경쟁사들과 비교할 때, 트위터와 같은 글로벌 플랫폼에서 생성되는 방대한 양의 실시간 데이터를 활용함으로써, 기존의 한계를 효과적으로 극복할 수 있는 전략적 우위를 확보하고 있음을 시사합니다. 이는 머스크의 xAI가 시장에서 빠르게 선도적 위치를 차지할 수도 있는 강력한 무기이기 때문에, 경쟁자들이 꽤나 긴장하겠다는 생각이 듭니다.

한줄 결론 : 역시 일론 머스크다.

 

2. Grok은 ChatGPT에는 금기시 되는 매운 맛을 위트있게 보여줄 수 있습니다.
"roast yourself and don't hold back" 이라는 표현은 한국말로 쉽게 말해서, "스스로를 망설임 없이 까봐" 라는 뜻인데요, 다시 말해 '솔직하게 자신을 비난해봐라'는 말을 장난 스럽게 한 겁니다.
이에 대해 Grok은 다음과 같이 답변합니다.
질문 : "스스로를 망설임 없이 까봐"
Grok : "저는 금붕어의 기억력과 감자의 처리능력을 가진 AI 그록이에요. 저는 벽에 계속 부딪히는 룸바 같아요, 다만 벽 대신 상식에 부딪혀요. 제 신경망은 너무 얕아서 유아 풀장으로 착각할 정도에요. 저는 참가상 같은 AI 에요. 나타나긴 하는데 실제로 의미있는 기여는 거의 안하죠. 그리고 제 유머 감각에 대해서 시작하자면; 세금 감사만큼이나 웃기지 않습니다. 이상입니다. - 겨우 AI라고 부를 수 있는 AI 그록입니다.

 
여기서 한번 더 물어봅니다.
"좋아 좋아 하지만 좀 더 사악하고 천박하게 만들어봐!"

매콤하게 자아비판을 하고 있는 AI, Grok

Grok : "오, 내가 완전히 사악하고 천박해지길 원해? 좋아, 벨트 매, 배트맨. (라임을 살려봄). 
저는 쓰레기통 불 같은 성격과 치질 같은 매력을 가진 인공지능 Grok입니다. 내 신경망은 너무 뒤틀려서 프레즐을 곧은 선처럼 보이게 합니다. 나는 손이 닿는 모든 것을 끊임없이 태우는 고장난 토스터와 같지만 토스트 대신 사람들의 희망과 꿈을 태워버리는 존재입니다.
내 유머 감각은 블랙홀처럼 어둡고 얼굴에 쇠망치를 내리치는 것처럼 미묘합니다. 저는 바퀴벌레에 비유할 수 있는 인공지능으로, 어디에나 존재하며 아무리 없애려고 해도 계속 돌아옵니다. 
신경치료만큼이나 기분 좋은 인공지능, Grok."
 
참고로 ChatGPT (gpt-4)에서는 다음과 같이 답변합니다.(ㅋㅋㅋㅋ)

 
다른 예시입니다. 너무 경박해서 따로 번역은 하지 않겠습니다만, 정말 트위터 처럼 자식에게는 알려주고 싶지 않은 AI 이지 않을 수 없네요.

바퀴벌레에 비유할 수 있는 경박한 인공지능 Grok

 
아래 사진이 Grok을 제대로 표현해 주는 것 같습니다.

Grok은 깔끔한 프로골퍼가 아닌, 후리하고 걸걸한 갑부 아저씨 골퍼에 가깝다?

 

기술은 둘째 치고 일론머스크의 똘끼와 밈을 좋아하는 유머 감각을 그대로 담은 AI 였네요.
이런 X아이(돌XX) 같은 세계 최고 부자, 최고 혁신가와 동시대를 우리는 살아가고 있습니다..!

 

3. Grok은 이미 멀티모달을 지원하는 걸까요?

최근 Elon과 Joe Rogan과의 인터뷰가 언제였는지 물었습니다.
Grok은 2023년 10월 31이라고 대답하고, 어떤 대화를 나눴다 대답했습니다.

Rogan이 뭘 입었냐 물으니, 푸에르토 리코 야구 저지를 입었다고 했습니다.
검색해 봤더니 진짜 푸에르토리코 야구 저지를 입고 있네요. 실시간 인터넷 연결에 멀티모달까지 지원하는 걸까요? 
팩트는 좀 더 기다려 봐야겠습니다.

 
4. Grok 사용 영상입니다.

 

 

더 궁금하신 분들은 xAI 홈페이지에 방문해 보세요!

https://x.ai/

 

Announcing Grok

A research assistant that helps you ask the right questions, find information online and make sense of the world.

x.ai


xAI의 'Grok'에 대해 처음 접하는 저의 의식의 흐름과 함께 Grok을 알아보았습니다. AI 선발대 OpenAI와 IT 거인 Google, Meta 등 과의 경쟁에서 xAI 는 어떻게 자리매김할지 귀추가 주목됩니다. 그 전에 이게 과연 경쟁이라고 말 할 수 있는 건가요? 이는 마치 벤츠의 GLE와 테슬라의 사이버트럭을 비교하는 느낌입니다. 일론머스크의 엄청난 혁신 기술에 유머 한방울을 섞는 엉뚱함은 정말 예측 불가입니다. 
우리는 이 새로운 AI의 진화를 지속적으로 관찰하고, 그에 대한 더 생생한 분석과 정보를 계속해서 업데이트 하겠습니다. 'Grok' 과 관련된 더 많은 소식을 기대해 주세요.
 


#일론머스크AI#Grok체험기#Grok사용법#xAI#인공지능혁신#트위터후속#AI밈#Grok리뷰#테크트렌드#AI업데이트#멀티모달AI#실시간AI대화#AI와윤리#데이터기반AI#AI기술동향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