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전기차 없이는 시장을 이야기할 수 없습니다. 테슬라를 시작으로해서 모든 자동차 회사에서 전기차를 뽑아내고 있고, 하루가 다르게 신차들을 출시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2021년 초 2차전지 관련 회사들의 주식은 하늘로 치솟았었죠.
이러는 와중에 LG화학, SK이노베이션 간의 소송 문제,
그리고 최근 폭스바겐에서 배터리를 자체 생산 이슈가 터졌습니다.
이는 국내 2차 전지 회사들에 악재로 작용하여 큰 하락을 가져왔습니다.
위기는 곧 기회입니다.
전기자동차 배터리에 대해 좀 더 깊게 이해하고,
현명한 투자를 해야겠습니다.
이에 오늘은 자동차 회사별 배터리 타입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전기차 배터리 종류별 장단점
현재 전기차 배터리는 원통형, 각형과 파우치형, 세가지 종류로 나뉩니다.
첫째는 원통형입니다. 표준화된 사이즈로 대량생산이 가능하지만 원통형을 적재하는 과정에서 유휴공간이 발생해 공간 효율성이 낮습니다. 하지만 현재 테슬라에서 사용하고 있죠.
두번째로 각형입니다. 원통형 대비 효율적인 공간활용이 가능하며, 가볍고 공간활용이 좋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하지만 상대적으로 열관리가 어렵고 생산단가가 높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BMW, VW, 혼다 등에서 사용하고 있습니다.
세번째는 파우치형입니다. 공간 활용도가 높고 가벼우며 패키징 효율이 좋습니다. 하지만 대량생산 원가가 상대적으로 높고, 유휴공간이 적다 보니 발열관리가 어렵습니다. 현대차, GM, VW에서 대표적으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배터리 타입별 구조에 대한 이해를 돕기위해 사진 한장을 첨부드립니다.
자동차 제조사별 사용 배터리 타입
보기좋게 정리된 표가 있어 가져왔습니다.
전기자동차에 가장 적합하다고 하는 파우치형을 가장 많이 사용하고 있습니다.
최근 멋진 전기차인 아이오닉5와 EV6를 발표한 현대 기아차 또한 파우치형을 사용하고 있군요.
제조사별 주요 생산 배터리 타입 정리
마지막으로 제조사별 주요 생산 배터리 타입을 정리해 보자.
파우치형은 LG화학, SK 이노베이션에서 생산하며, 각형은 삼성 SDI에서 생산한다. 반면 국내 주요업체는 원통형은 생산하지 않는다.
오늘은 전기차 배터리 타입에 대해 알아보았고, 타입별 자동차 제조사, 배터리 제조사를 정리해 보았습니다.
전기차 배터리 시장을 더 깊게 이해하기 위해서는 Supply Chain에 대한 이해가 필요합니다.
다음 시간에는 Supply Chain이 어떻게 이루어져있고, 관련 업체는 무엇이 있을지 알아보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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