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와 데이터 분석

오미크론 변이가 글로벌 경제에 가져올 시나리오 4가지_내 주식 괜찮을까?

by AI 동키 2021. 11. 30.
반응형

오미크론 변이가 글로벌 경제 성장률에 미칠 수 있는 영향을 네 가지 시나리오로 나누어 검토한 보고서가 발간되어 공유 드립니다. 

 

첫째 “다운사이드(downside)” 시나리오

오미크론 변이가 델타 변이보다 빠르게 전이되고 돌파 감염 역시 더 많이 이루어지지만, 돌파 감염자의 입원률과 증상은 델타 변이와 크게 상이하지 않은 상황을 가정합니다. 이같은 시나리오 하에서 당사 Effective Lockdown Index (ELI)는 델타 변이 확산 초기와 유사하게 큰 폭으로 타이트닝 될 것이지만, 이후 새로운 백신 및 치료제 개발로 인해 점진적으로 완화될 것으로 기대됩니다. 따라서 경제 성장률은 ‘22년 1분기에는 종전 전망 대비 2.5%p 하락한 2.0%(QoQ Annualized)으로, ‘22년에는 0.4%p 하락한 4.2%로 나타날 것으로 기대됩니다. 반면 ‘23년 경제 성장률은 종전 전망 대비 0.3%p 상승한 3.8%로 나타날 것입니다. 한편 인플레이션의 경우, 서비스 및 에너지 섹터에서는 수요 감소로 인해 인플레이션이 하락하는 가운데 공급 교란으로 인해 상품 섹터 인플레이션이 증가함에 따라 받는 영향이 불분명할 것으로 보입니다.

 

둘째 “심각한 다운사이드(severe downside)” 시나리오

 

오미크론 변이가 델타 변이에 비해 돌파 감염자의 입원률 및 증상이 보다 심각하게 나타나는 상황을 가정합니다. 이 같은 상황에서 글로벌 경제 성장률은 “다운사이드” 시나리오에 비해 현저히 큰 충격을 받게 되며, 인플레이션의 경우에는 역시 받는 영향이 불분명한 것으로 보입니다.

 

셋째, “잘못된 경보(false alarm)“ 시나리오

오미크론 변이가 델타 변이에 비해 전이 속도가 느린 상황을 가정합니다. 이 같은 상황에서 글로벌 경제 성장률 및 인플레이션은 별다른 충격을 받지 않습니다.

 

마지막 “업사이드(upside)” 시나리오

오미크론 변이의 전염력이 델타 변이 보다 소폭 높지만 그 증상은 훨씬 덜한 상황을 가정합니다. 이 같은 경우 팬데믹으로 인한 충격이 종전 전망에 비해 줄어드는만큼, 글로벌 경제 성장률은 종전 전망에 비해 높아질 것입니다. 한편 인플레이션의 경우 상품으로부터 서비스로의 리밸런싱이 보다 빠르게 이루어지고, 노동 및 상품 공급 회복이 가속화됨에 따라 보다 빠르게 둔화될 것으로 보입니다.


반응형

댓글